본문 바로가기
✒️ 긴 생각 짧은 글/1. 유쾌한 백수생활

야후 블로그 - 42. 브랜드 가치

by 무딘펜 bluntpen 2008. 9. 4.
브랜드 가치
2007/02/07 오후 5:35 | 세상사 곁눈질 | [느티나무]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가 430억 달러로 세계 1위란다. MS사가 370억, 시티뱅크가 350억 달러로 2,3위를 차지했다.

전체 250개 기업 중에서 미국 브랜드가 112개, 유럽연합이 92개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아시아는 거의 전멸이다.

이 조사는 영국의 브랜드 파이낸스라는 기관에서 조사 보고한 것이라는데, 영미계통의 기관에서 평가하다 보니 이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발표를 하고 나면 랭킹 안에 포함된 기업의 이미지는 다시 올라가고 그것이 다시 랭킹을 올리고 하는 선순환을 계속한다는 점이다.

이런 문제는 세계적인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나 스탠다드 앤 푸어스의 평가에서도 나타나는데 실제로 어떤 기업이 신용이 그리 나쁘지 않아도 평가기관에서 하위 점수를 주면 은행 등에서 대출을 꺼리고, 다른 기업들이 거래를 기피하기 때문에 실제로 기업의 실적이 낮아지고 결국 신용이 나빠지는 악순환을 가져오는 것이나 마찬가지가 아닐까? 또한 결국은 그 신용평가기관은 평가를 제대로 했다는 결과가 되고...

결국은 이런 문제로 인하여 본말이 전도되는 결과를 가져오는 이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