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읽다가 말다가

[읽고 싶은 책] 오늘, 뺄셈 - 무무 지음

by 무딘펜 bluntpen 2013. 2. 1.

" 뺄셈 철학이란 소중한 것들을 잃기 전에, 필요치 않은 것들을 자발적으로 버리는 방식이다. 우리는 필요 없는 것들을 자신의 의지로 비움으로써 소중한 것들을 잃지 않을 수 있다. 뺄셈 철학은 세계관이다. 복잡한 것을 단순화해서 바라보며, 많아서 넘치는 것들 틈에서 작지만 소중한 것들을 찾아낸다. 그래서 뺄셈 철학은 우리 삶의 무거운 짐을 덜어내는 출발점이다."

- p60, 영혼을 위한 뺄셈 철학



'버리면 행복해지는 사소한 생각들'이라는 부제가 붙은 <오늘, 뺄셈>이라는 책을 알라딘에서 발견하였다.


내가 가진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뭔가를 더 가지기 위하여 내 자신을 다그치며 보낸 오늘 하루를 돌아보며 뭔가를 내려놓아야 할 것 같은 느낌을 가지게 되었을 때 딱 맞추어서 내 앞에 나타난 책!


당장 온라인으로 주문을 해야겠다.



[알라딘에서 발췌한 간단한 책 소개]



섬세한 감성과 날카로운 시선으로 주목받는 무무의 에세이. 전작 <사랑을 배우다>를 통해 가슴을 저미는 사랑의 다양한 풍경들을 세심하게 살피며 100만 독자들의 마음을 뒤흔들었던 작가 무무는, <오늘, 뺄셈>으로 보다 광범위한 삶의 영역을 두루 살핀다. 살아가면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인생의 크고 작은 깨달음들을 '뺄셈'이라는 삶의 자세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것이다. 

울타리 없는 경쟁사회로 내몰린 현대인들이 각종 스펙을 더해나가고, 더 많은 부를 쌓기 위해 안간힘을 쓰며, 권력과 명예에 집착하며 힘겨운 삶을 이어가고 있는 현실에서, '더하기를 멈추고 빼기부터 시작하라'는 메시지는 언뜻 낯설게 느껴진다. 그러나 끊임없이 바닷물을 받아들이기만 해서 결국 죽은 호수가 되어버린 사해처럼, 욕망으로 가득 찬 우리의 삶도 언젠가 그렇게 생명력을 잃어버릴지 모른다. 

이 책은 욕망을 채우기에만 집착하다가 돌이킬 수 없는 무력감에 빠지기 전에, 삶의 불필요한 것들을 먼저 덜어내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마음을 울리는 47개의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은 '뺄셈의 지혜'를 실천하는 다양한 길을 안내받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