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독서생활

《하버드 행동력 수업》바보야, 문제는 행동이야!

by 무딘펜 2019. 1. 7.


"당신이 실패하는 이유는 단 하나,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1. 책 소개
중국 태생으로 잠재력 개발 분야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자오위안이 쓴 책이다.

머리로만 생각하고 행동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단순하게 생각하기', '실천하기'를 강조한다.


2. 주요 내용
이 책은 먼저 1장에서 행동력을 가로막는 다섯 가지 장벽을 제시한다.
1) 정보 과부하
2) 부정적 생각
3) 완벽주의
4) 미루는 습관
5) 두려움이다.

이후에 2~8장에 걸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단순화하기, 선택과 집중, 긍정적 자기암시, 반완벽주의, 환경통제, 시간관리 등을 설명하고 있다.

3. 읽고 나서
사실 대부분의 문제는 원인만 명확하게 파악되면 그 대책을 세우기는 쉽다. 그러므로 이 책은 1장을 중심으로 읽고 그에 공감하면 뒷부분은 대강 읽어도 문제없다.

더구나 이 책은 목차 구성은 일목요연하게 되었는데, 세부적인 내용에 들어가면 설명이 부족한 느낌이 든다.

예를 들어, 사례를 들긴 하는데 진짜로 파악한 것인지 지어낸 것인지 의구심이 있고, 사례와 메시지간의 연계성도 부족하다.

또한 설명이 겉도는 느낌과 깊이가 부족하다는 인상을 풍기기도 하는데, 지난번에 읽었던 마윈의 <내가 본 미래>, 왕중추의 <디테일의 힘>을 읽으면서도 비슷한 점을 느꼈다. 중국인 특유의 사고방식일지, 아니면 중국어를 우리말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일지도 모르겠다.

4. 기억할 문구

p.84
"혼란스러운 생각들이 머릿속에 가득 차면 그것들이 마치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인 양 느껴진다. 하지만 생각을 글자로 적어 확인하는 순간, 새로운 의문이 생기면서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된다.

종이가 채워질수록 마음이 편안해지고, 마치 가득 차 있던 물통을 비운 것처럼 머리가 가벼워진다. 또한 머릿속에 있던 생각들이 글자로 옮겨지면서 의미가 더 분명해진다."

p.120
"시간이 지날수록 시작에 대한 공포는 점점 커지고, 오래 끌면 끌수록 심리적인 압박감도 증가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생각을 멈추고 행동으로 즉시 옮겨라. 그 순간 두려움은 사라진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