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인터넷과 블로그

[블로그] 깔끔한 포스팅을 위한 팁

by 무딘펜 2016. 12. 10.


글을 작성하다보면 간과하기 쉬운 몇 가지 테크닉이 있습니다. 그동안 얻은 개인적 경험을 중심으로 깔끔한 포스팅을 위한 팁을 몇 가지 정리합니다.



 I. 글을 작성할 때 유의할 사항


▲ 글 작성 전에

  1) 포스팅에 필요한 글감을 찾아서 에버노트, Keep 등에서 [글감], [티스토리]라고 태그를 입력한다.


  2) 글을 본격적으로 쓰기 전에  Thinkwise(마인드맵)을 통하여 전체적인 틀을 잡아본다.


 글 작성시에

  1) 가능하면 서식을 활용하여 포스팅의 모양을 통일한다.


 2) 글은 길지 않게 작성한다. 구구절절히 설명하려는 유혹을 이겨야 한다. 만약 자세히 설명할 수 밖에 없다면 "더보기" 기능을 활용하거나, 다른 글로 독립하여 작성한 후 링크를 통하여 연결하도록 하자. "1포스트 = 1주제"


 3) 글에는 반드시 1개 이상의 이미지를 넣되, 너무 많으면 혼란스럽다. 이미지 중에서 대문에 보여줄 것을 골라 "대표"로 지정한다.


  4) 수시로 미리보기를 통하여 화면 출력 모양 확인


  5) 글의 맨 끝에 //끝."을 넣어 친절하게 글의 마지막임을 알려준다.


  6) 글을 다 작성하면 전체적인 내용을 읽어보면서 강조해야할 사항은 바탕색깔을 넣어서 눈에 띄게 해준다. 너무 많은 강조는 오히려 혼란스러우니 사용을 고른다.

  강조방법에 대하여 고민을 많이 했다. 밑줄을 그으면 스마트폰에서는 링크가 밑줄로 표시되는데 두 가지가 헷갈릴 염려가 있다. 또한 글자색 중에서 파란색 역시도 인터넷에서 링크된 부분을 표시하는 색깔과 겹친다. 녹색은 너무 눈에 안띄고, 짙게 하면 제목들과 혼란이 생긴다.  


▲ 글을 올리기 전에

  1) 어느 카테고리에 올릴 지 결정 


  2) 공개 비공개 여부 확인 


  3) 공개시 글의 주제 선택 


  4) 태그 입력 : "분주내기" <분야(카테고리) - 주제 - 내용 - 기타> 순으로 적당한 태그를 골라내어 입력한다.


▲ 글을 올린 후에

  1) 티에디션을 통하여 블로그 대문에 나타나는 모양을 다듬는다. 포스팅에 대한 '요약'을 눈길을 끌 수 있도록 다듬는다.


  2) 폰에서 보는 화면은 의외로 깨질 수 있으므로 직접 점검하자. 특히 표나 그림이 삽입된 부분은 주의해서 살펴보자.


 II. 글 작성시에 유용한 몇가지 팁


▲ 다른 곳에서 복사한 글을 삽입할 때

  ☞ 원래 글에 일정한 양식이 들어 있으면 포스팅 후 화면에서 보면 글자가 이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복사해 온 글을 Windows 기본 프로그램인 '메모장'에 붙여 넣은 후 다시 복사하여 가지고 오면 모든 양식이 제거되고 기본적인 내용만 붙여 넣을 수 있게 된다.


▲ 약간 쑥스러울 수도 있는 팁 하나

  ☞ 작성한 글의 맨 아래에 보면 "공감"을 누르는 부분이 있습니다. 카운터가 "0"으로 되어 있으면 다른 분들도 눌러주기가 망설여 질 수 있습니다. 아시죠 그런 심리~~. 그래서 전반적인 글 작성을 점검하고 '이 정도면 되었다' 싶으시면 과감하게 "공감"을 눌러주세요.


 III. 이런 점을 잘 모르겠습니다.


▲ 궁금한 사항

  1) 문단 간격을 조정하는 방법을 모르겠다. 그냥 두면 너무 문단간격이 넓다. 그래서 지금은 문단간격없음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내 맘대로 간격을 조정할 수 있으면 좋겠다.


  2) 제목의 글자크기를 조금 키우고 싶은데, 12->14Pt로 키워도 화면상은 오히려 작아보인다. //끝.


[출처 및 참고] 

1. 내 생각을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