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인터넷과 블로그

[블로그] 나의 블로그의 재탄생을 위한 조치들

by 무딘펜 2008. 12. 7.
  나의 블로그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서 위해서 다음과 같이 목표를 정하고 여러가지 작업을 단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좀 더 방문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유익한 블로그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12월말까지 목표 : 1일 블로그 방문자 평균 500명"


1. 파비콘 만들기
   내 필명이 먹머구리, 즉 개구리이므로 같은 개구리인 케로로중사로 하긴 했는데, 앞으로 조금 더 독창적이고 눈에 띄는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

2. 블로그 제목 편집
   내 어린시절의 회상을 중심으로 글을 올리기로 했으므로, 블로그 제목을 참개구리의 그리운 언덕으로 변경하였다. 7080 이야기, 나의 이야기가 들어있음을 직관할 수 있는 짧고 간단한 제목을 고민하다 이렇게 정하였다.

3. 각종 사이트에 블로그 등록
   구글과 네이버 등 주요 검색엔진에 등록을 완료하였다. 그리고 추가로 몇 가지 메타블로그에도 등록하였다.

4. 카테고리의 재설정
   일단 현재의 글들을 중심으로 재설정 완료하였다. 사진들이 너무 많아서 별도의 블로그로 분리 운영을 고려하고 있다.

5. 각글에 태그달기
   나름대로 태그에 대한 원칙을 정하고 최근 글들에 대해 태그를 달았다. 그동안 작성한 글들도 꾸준히 내용을 다듬으면서 아울러 태그를 다는 작업을 진행해야겠다.

6. 트랙백, RSS, 링크의 활용
   검색을 통하여 활용방법을 습득하였다. 앞으로 모든 글에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습관화 할 필요가 있다.

7. 구글 에드센스 설치
    시도하였으나 쉽지 않다.

8. 시리즈물은 서로 연결을 시켜두어야
  예를 들어 일본여행기의 경우, 전체를 대표하는 글에 여행기 목록을 작성하고 나머지 글들을 링크시킨 후 이를 블로그 대문에 노출시키는 방법을 써보자

9. 다른 블로거들과 교류 확대
  1일 10개씩 다른 블로그 덧글 달아주기; 맘에 드는 블로그 링크하기; 지속적 방문필요한 블로그는 RSS구독 등

10. 글을 쓰면서 지킬 사항
   첫째, 글의 내용을 요약한 글상자를 앞에 내세운다. 둘째, 나의 글이나 다른 사람의 들 중에서 내용상 연결되는 글을 링크시킨다. 셋째, 태그를 반드시 기록한다. (2008. 12. 6 작성 / 2016. 12. 25 수정) //끝.